1. <시에라 연애 대작전> 소개 및 추천
- 2018년작
- 넷플릭스
- 코미디, 드라마, 로맨스
- 105분
외모에 관한 편견과 자아 수용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는 넷플릭스 하이틴 로맨 영화입니다. 주인공인 시에라는 지적이고 재능 있는 여고생이지만, 외모적으로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표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여깁니다. 어느 날, 학교에서 학창시절 장난을 친 스탠다드 인기남인 제이미의 전화번호를 우연히 얻게 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입니다. 시에라는 제이미에게 자신이 아닌 다른 여학생의 번호를 줌으로써, 제이미와의 대화를 이어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시에라는 제이미에게 자신의 내면을 보여주게 되고, 서로의 성장과 이해를 통해 로맨스와 우정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전형적인 하이틴 로맨스물인 것 같지만 나름 처음 스토리 시작이 새로워서 처음 몰입하기가 좋습니다. 하이틴 로맨스 및 하이틴 우정 스토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시에라 연애 대작전> 줄거리
학교 내 퀸카 "베로니카"는 외모도 별로고, 인기도 없는데 어딘가 잘난 척하는 듯한 주인공 "시에라"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러던 중 한 소년 "제이미"의 대시를 받는데요. 제이미는 나름대로 멋진 외모를 가졌지만, 그의 친구들을 보니 별 볼일 없는 사람이구나 한 베로니카는 자신의 번호를 달라고 하는 제이미에게 평소에 탐탁치 않아했던 "시에라"의 번호를 줘버립니다. 그렇게 제이미는 시에라가 베로니카인 줄 알고 연락을 하기 시작하고, 시에라는 자신을 베로니카로 오해하고 연락해 온 제이미가 좋아지는 바람에 본인이 베로니카인 척 하며 제이미와의 연락을 이어갑니다. 이 잘못된 만남을 유지하기 위해 시에라는 베로니카에게 이 연락을 유지할 수 있게 부탁을 하게 되고, 그 대가로 베로니카에게 공부(상식, 철학, 인문학 등)을 가르쳐주며 베로니카와 시에라는 서로 진짜 친구가 되어갑니다.
외모지상주의와 자존감에 대한 주제가 주된 이야기의 흐름입니다. 그 과정에서 각각 인물들의 성장을 보여주며, 학교에서 학생들은 공부를 아무리 잘하더라도 인기가 없으면 겉돌게 되고, 성격이 아무리 나빠도 외모가 출중하고 끼가 있으면 최고 인기인이 되어 권력을 마음껏 무리게 됩니다. 베로니카는 전형적인 인기있는 인물이고, 시에라는 전형적인 전자의 인물의 모습을 보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베로니카는 자신이 가진 외모를 무기로 시에라를 무시하고, 그런 베로니카 때문에 제이미와 연락을 하기 시작한 시에라는 제이미의 외모에 반해 자신을 싫어하는 베로니카인척 하게 됩니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 외모가 주는 영향력이 얼마나 큰 지를 보여주며 외모지상주의를 비판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외모 때문에 괴롭힘을 당했던 시에라 역시 외모를 중요시 여긴다는 점이 모순적이기도 합니다. 물론, 시에라와 제이미는 여러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점점 가까워지고 서로에게 이끌리지만, 제이미의 외모가 잘생기지 않았다면 시에라가 굳이 베로니카인 척하면서까지 제이미와 연락을 하고 싶어했을지. 시에라의 부모는 시에라에게 자존감을 주입하려고 합니다. "사랑을 찾는다는 건 낮은 자존감은 버리고 거절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 "너 자신에게 성실하라." 등 명언들을 인용하며 딸에게 자존감을 심어주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사실 자존감이라는 것은 누군가 밖에서 만들어 넣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을 사랑할 때 생겨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부모는 사랑스러운 딸이 스스로를 사랑하는 자존감 높은 사람이 되길 바랐겠지만, 시에라는 그러지 못했고 자신의 불만과 외적인 영향들로 인해 결국 감정이 폭발하고 무너지고 맙니다.
3. <시에라 연애 대작전> 등장인물
- 시에라 버거 - 주인공으로, 지적이고 재능 있는 여고생이지만 외모적으로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스탠다드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여겨집니다. 스탠다드에게 자신이 아닌 다른 여학생 벨라의 번호를 줌으로써, 그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 제이미 스탠다드 - 학교에서 인기 있는 남학생으로, 장난을 좋아하고 재미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에라에게 관심을 보이지만, 그녀가 벨라인 줄로 오해하고 있습니다.
- 베로니카 - 시에라의 친구로, 학교에서 인기 있는 여학생입니다. 시에라가 제이미에게 관심을 갖게 되면서, 그녀를 도와주고 응원합니다.
- 댄 - 제이미의 친구로, 시에라에게 관심을 보이는데, 그의 관심은 시에라가 아닌 벨라에게로 향합니다.
- 베로니카의 남자친구 - 베로니카와 사이가 좋은 남학생으로, 시에라와는 반대로 외모적으로도 인기 있는 스탠다드에 속합니다.
4. <시에라 연애 대작전> 결말
어쩔 수 없이 주변의 환경으로 낮아진 자존감이지만, 스스로 이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은 과연 없었을까? 낮은 자존감이 얼마나 사람을 망치게 되는지 또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영화는 아주 단순하게 시에라와 베로니카가 만나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며 우정을 쌓고 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남자 주인공인 제이미가 결국 시에라에게 손을 내미는 결말을 맞지만, 결말이 그닥 유쾌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여자주인공과 잘생긴 남자주인공들이 나오는 하이틴 로맨스이기에 꽤나 인기가 좋은 작품이었습니다. 중간 중간 재미있는 포인트들도 많고, 105분동안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키싱부스 등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하이틴 로맨스물을 좋아하셨던 분들은 재밌게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